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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

CMMI-SVC

 

CMMI-SVC란 ?

CMMI-SVC는 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for Service의 약자로 2009년에 CMMI 모델이 진화되어 탄생한 CMMI-SVC 모델은 ISO 20000과 ITIL로 친숙한 소프트웨어의 운영 및 유지보수 서비스의 best practice 집합으로 출발하였으나, 이를 더 확장 보완하여 전 서비스 업종에 적용할 수 있는 모델로 발전되었습니다.

서비스 산업은 규모와 비중 면에서 전 세계 경제의 80%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산업에 대한 공통 프로세스의 요구사항이 체계적으로 정립되어 있지 못하고 특정 서비스 부문에 한정되어 있었으며, ISO9001 모델이 여러 서비스 부문에 가장 많이 보급되어 적용되고 있으나 실질적인 적용상의 어려움이 많아 프로세스 개선활동의 명확한 방향을 설정해 주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SEI에서 개발한 CMMI-SVC는 24개 프로세스 영역에 대하여 구체적인 개선 가이드를 제공해주고 있으며 서비스 분야의 best practice를 기술하고 있어 미국을 비롯한 유럽 등에서 활발한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CMMI-SVC는 전 서비스 업종에 적용 가능하며 특히 관광, 교육, 병원, 운송, 종교단체, 정치단체, 연구단체 등에 좋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CMMI-SVC를 도입하면 무엇이 좋아지는가?

CMMI는 프로세스를 개선하면 프로세스를 통해 만들어지는 서비스/제품의 품질이 좋아진다는 기본사상에서 출발하고 있으며, 프로세스가 효율화되고 기업의 체질이 튼튼해져 개선활동에 대한 효과가 배가 됩니다.

 

 

왜 CMMI-SVC 인가?

  • ITIL, ISO20000 등 서비스 모델의 주요 포인트를 통합 적용한 모델
  • 타 서비스 모델 대비 확연한 개선 효과
  • 많은 경우에, 입찰 참가요건 충족 혹은 가점 획득

CMMI-DEV vs. SVC